청도에서 시작하는 새로운 로컬스토리 (시골언니 프로젝트 2025)
2023년, 2024년 <청도를 바꾸는 로컬크리에이터>를 진행하며 만난 54명의 도시언니들과 시골언니 프로젝트를 비롯한 홈커밍데이와 단체 톡방의 소통을 통해 도시여성들의 농촌에 대한 관심과 지방소멸의 위기도시인 청도가 혹은 시골언니들의 삶이 ‘지속가능한 삶’이라는 확신을 가졌습니다. 참가 언니들의 피드백으로 더 발전된 프로그램을 통해 시즌3 <청도에서 시작하는 새로운 로컬스토리>를 진행해 보고자 합니다. 시골에서의 삶을 꿈꾸는 2030 여성 누구나 신청가능합니다. *본 프로그램은 2025년 농림축산식품부 시골언니 프로젝트 지원사업으로 진행됩니다.
* 1인당 최대지원금은 1팀당 최대지원금일수도 있으며, 상황에 따라 여러형태로 변하기때문에 본문 혹은 공고문에서 여행지원금 항목을 디테일하게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2년간의 시골언니를 거쳐 올해 더 발전한 청도에서 시작하는 새로운 로컬스토리로 찾아왔어요! 2023, 2024년도에 참가한 도시언니들과 꾸준히 소통도 하고, 청도에 언니들을 다시 초대하여 그동안 못다한 이야기도 나누었구요.
올해는 시골언니들이 멘토가 되어 좀 더 깊고 찐-한 이야기를 들려드리려고 해요. 그리고 시골언니 프로젝트를 통해 청도에 정착해 살고 있는 도시골언니들의 생생한 정착기와 더 나아가 청도 정착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주택, 일자리 등 실질적인 정보까지 아낌없이 공유해드릴 예정이에요!
올해도 좋은 도시언니들과 소중한 인연이 되어 좋은 이야기들을 공유하고 싶어요!
청도 시골언니들이 두 팔 벌려 기다릴게요 :)
〰️〰️〰️
모집내용
- 운영기간 : 2025년 9월 15일(월) ~ 20일(토) 5박 6일 (3기)
- 사업지역 : 경상북도 청도군 일대
- 사업대상 : 농업, 농촌에 관심있는 2030 청년여성 29명
- 신청기간 : 2025.08.27 ~ 2025.09.12
- 모집 인원 : 9명
주요 프로그램
1. (멘토링) 청도 시골 언니 귀농/귀촌 스토리 & 멘토
청도에서는 다양한 영역에서 자신의 삶을 개척해서 살아가는 멋진 언니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스토리를 가진 언니들을 만나 귀농/귀촌 이야기도 듣고 진짜 시골 생활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 나누기
▷ 청도시골언니(멘토) 리스트
- 1) 구구 언니: 예술로 시작해서 문화기획자로 살아가는 이야기(예술)
- 2) 결실 언니: 여자 혼자 귀농해서 시골 청년과 결혼하여 농사 짓고 사는 이야기(농업)
- 3) 배배 언니: 나답게, 재밌게 청도를 가꾸며 살아가는 이야기(창업)
- 4) 홍시 언니: 정부지원사업으로 창업하여 지역을 건강하게 만들어가는 이야기(창업)
- 5) 포도 언니: 청년 농업인이자 여성 농부로 혼자 농사지으며 살아가는 이야기(농업)
- 6) 라탄 언니: 미술 강사에서 라탄 강사가 된 이야기(예술)
2. (탐색교육) 청도의 자연탐방 & 체험 참여
내면을 돌아보는 시간, 여유를 가지고 농촌살이를 직, 간접적으로 탐색하는 시간
▷ 청도읍성, 향교, 마을 탐색(합천리, 유등리), 유등연지 산책
제철 과일 복숭아 병조림만들기, 로컬푸드(지역 농산물) 농촌탐색
3. (네트워킹) 로컬 공동체와의 만남 & 지역교류
시골은 재미없다는 생각 타파하기!
청도의 지속가능함을 꿈꾸며 다양한 중간지원조직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시골언니 프로젝트’의 참여자로 청도에 왔다가 ‘청도혁신센터’에 취업해 일하고 있는 3명의 도시골언니들, 그리고 수많은 지원 사업을 이미 수행하고 있는 청도 공동체 ‘노는엄마들’과 ‘다로리마을돌봄터’ 도 만나봅니다.
4. (농업,농촌의 이해)
농업 및 농촌의 중요성과 어떤 가치가 있는지 알아보기
또 내가 농촌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중간지원조직의 일자리 연계 등의 이야기를 들어보기
▷ 강연자 리스트
- 1) 김종명: 청도군의회 정책지원관
- 2) 서삼열: 다로리인 대표
- 3) 손정아: 청도혁신센터 사무국장
- 4) 이광옥: 새일센터 취업상담사
청도 시골언니 시간표

사진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