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선나무마을 살아보기 1기 (농촌살아보기)
미선나무마을은 괴산군 중앙부 칠성면의 북동쪽에 위치한 마을로 속리산 국립공원에 속해있어 천혜의 자연경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농작물로 미선나무, 대학찰옥수수, 절임배추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청장년 귀농귀촌 희망자가 농촌지역 실제 이주 전에 희망지역에서 미리 살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1인당 최대지원금은 1팀당 최대지원금일수도 있으며, 상황에 따라 여러형태로 변하기때문에 본문 혹은 공고문에서 여행지원금 항목을 디테일하게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마을소개
미선나무마을은 괴산군 중앙부 칠성면의 북동쪽에 위치한 마을로 속리산 국립공원에 속해있어 천혜의 자연경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농작물로 미선나무, 대학찰옥수수, 절임배추 등을 생산하고 있다.
미선나무 마을은 마을 주민들이 미선나무 마을을 알리기 위해 2009년 전시회 개최를 시작으로 순수 주민 주체로 미선나무 꽃 축제를 운영해오고 있다. 관 주도가 아닌 순수 민간의 힘으로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진행된 미선나무 꽃 축제는 입소문을 타면서 방문객 수도 꾸준히 늘어 2019년에는 언론사 추정 2만 명 이상이 축제를 방문했다.
(2020년~2022년 : 코로나19로 전시회로 축소)
농어촌 체험, 휴양마을로 미선나들목센터를 운영하여 다양한 체험과 숙박 운영을 하고 있다.
- 마을 주민수 : 76가구 157명 (귀농귀촌 30가구 60명)
- 마을 대표자 : 우종태
- 마을 운영자 : 이명자(050-7873-0245)
- 시군 지원센터 : 043-830-2777
주요 프로그램
- 농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체험
- 영농 체험과 선도 농가 방문
- 지역 탐방
- 지난 기수에서 3개월간의 프로그램을 기록해 재능기부 해주신 영상입니다.
〰️〰️〰️〰️〰️〰️〰️
세부 프로그램
충청북도 공통 운영 규정
- 2024년 최초 참가자 우선
- 수당지급 일자리 평균 주2회 이상(귀농형, 귀촌형)
- 월 15일 의무 참여(8일 일자리), 중도포기 시 참여제한
- 구직급여 수령자, 가족 단위 참가자, 귀농귀촌교육 10시간 이상 수료자 우선
- 마지막달의 연수비는 만족도 조사 응답한 자에 한하여 지급
- 프로젝트참여형은 청년(만 40세 미만) 원칙, 그룹(2인이상) 참가자 우선
>>2024년 '농촌에서 살아보기' 도별 규정 확인하러 가기
출처. 그린대로